Thinking and Sharing

[번역] Blackpink는 이제 세상에서 가장 인기 있는 밴드다. 여기에 그 이유가 있다

어제 블룸버그의 팝 스타 파워 랭킹이 발표된 후, 가장 큰 충격을 받은 것은 서방 세계의 음악계나 팬, 혹은 미디어가 아니다. 유튜브에서 블랙핑크의 음악과 뮤직비디오를 처음 접해 본 수 많은 서방 세계의 유튜버들이 놀라움을 감추지 못하는 반응이 봇물 터지듯 쏟아지고 있다. 특히 팝 음악을 하는 전문가나 현역 밴드 출신 유튜버들은 누군가의 추천으로 K-pop 음악으로서 블랙핑크의 뮤직비디오를 처음 접한 뒤 곧바로 이 그룹의 팬임을 선언하는 사람들이 줄을 잇고 있다. 아무리 뻣뻣한 사람들도 이 그룹이 발표한 뮤직 비디오 서너편을 감상한 후 팬이 되지 않은 유튜버가 없을 정도이다. 그들에게 블랙핑크는 새로운 차원의 뮤지션인 것이며, 그것이 현재 벌어지고 있는 현상이다. 따라서 이번 랭킹 발표 후에 가장 놀랄 사람들은 내가 생각하기에 한국의 일반 대중들이다. 그들에게 블랙핑크는 그냥 어쩌다 뜬 여자 아이돌 그룹 정도로 아직까지 인식하는 사람들이 많다. 더구나 여러 가지 이유로 한국의 언론들은 BTS를 밀어주기에 여념이 없었으므로 이러한 자료는 그들에게 충격을 주기에 충분했다. 블룸버그에서 발표되고 있는 이 자료는 지금까지 가장 방대하고 정확한 자료를 바탕으로 어떤 인위적인 의도가 배제된 랭킹이다. 공신력을 인정 받는 빌보드 Top 200 앨범, Top 200 송의 스포티파이 스트림, 유튜브의 글로벌 Top 송, Top 100 아티스트의 인스타그램 데이터를 분석하는 CrowdTangle을 비롯하여 폴스타(Pollstar)가 제공하는 공연 수익, 앨범 판매 등의 자료들이 포함된 랭킹이다. 따라서 어느 하나의 지표로 보는 것보다 훨씬 다층적이고 심층적인 측정 방식이다. 마치 랭킹 위의 랭킹이라고 보면 된다. 그러므로 누구나 수긍하는 랭킹이다. 만일에 BTS가 이 파워 랭킹에서 1위를 했다면, 한국의 모든 언론들은 “아시아 최초의 쾌거”라는 식으로 메인 페이지에 그 사실을 장식했을 것이며 끊임없이 화제가 되면서 소비하게 만들 것이다. 그렇지만, 한국의 미디어에서 이 소식을 다룬 곳은 아주 일부일 뿐만이 아니라 그것도 국제면 혹은 아주 단신으로 어딘가에 들어가 있어서 해당 언론의 웹 사이트들을 방문해서 찾아 보기가 어려울 정도이다. 반드시 검색을 하지 않으면 보이지도 않게 처리되고 있다. 그 중에는 유튜브 랭킹에서 블랙핑크가 1위임에도 같은 기사에서 BTS도 1위를 했다고 기재해 놓고 배포하고 있다. 그들에게 BTS는 한류의 상징으로 내세워 병역 연기법까지 만들려는 태세였는데 참으로 머쓱하게 생겼다. BTS 팬들은 이번 발표를 믿을 수 없다며 가짜라고 관련 뉴스마다 댓글을 달며 인정하지 않으려 든다. 마치 트럼프가 대선 패배를 인정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반대로 그들의 팬들은 매월 발표되는 다른 아티스트가 1위를 한 것에 대해서는 아무런 토를 달지 않는다. 오직 BTS가 몇 위로 측정 받는지와 관계없이 무조건 블랙핑크보다 앞서야 한다는 억지가 숨어있다. 무너지지 않을 것 같았던 BTS의 입지를 블랙핑크가 하나씩 딛고 올라서는 것에 그들의 팬들 입장에서 받아 들이지 못하는 심정은 이해하지만, 유독 이 걸그룹에 대해서는 마치 트럼프 추종자들이 하는 행위처럼 지나치게 극성이다. 사실, 이 두 그룹은 전 세계 시장을 두고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블룸버그 팝 스타 파워 랭킹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은 아시아 대륙에서 블랙핑크가 처음이다. 블랙핑크가 기라성 같은 전 세계 팝 스타들을 단단한 점수로 딛고 올라선 것이다. 어떤 특정 노래 한 곡으로 빌보드의 차트에서 1위를 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차원의 이야기이다. 빌보드의 차트는 이 파워 랭킹에 포함되는 일부분일 뿐이다. 따라서 그보다 훨씬 넓은 의미에서 현재 팝 음악계를 지배하고 있는 스타들이 누구인지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한국의 언론들은 이번 소식을 앞다퉈 빅 뉴스로 다뤘어야 한다. 그래야 적어도 기존에 BTS 보이 그룹을 다룬 것에 비춰서 공평하다고 말할 수 있다.

아래는 이 소식이 나온 후 블랙핑크가 이뤄낸 놀라운 업적을 분석한 기사들 중에서 하나를 소개하고자 한다. 번역은 분량이 많아서 시간 관계상 거칠게 한 초벌 수준이므로 오역이나 어색한 부분이 있더라도 이해하기 바란다. 사실 이 정도의 분량이면 이틀 정도는 공을 들여야 하지만, 이것이 나의 직업도 아닐 뿐만 아니라 그럴 시간조차 없다. 그리고 원문을 작성한 사람의 느낌을 최대한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무조건 번역문이 매끄러운 것이 좋은 것은 아니다. 영어식 표현이 한국어의 뉘앙스로는 반영할 수 없을 때도 많기 때문이다.


Blackpink is now the most popular band in the world. Here’s why
블랙핑크는 이제 이 세상에서 가장 인기 있는 밴드다. 여기에 그 이유가 있다

Chung Sung-jun/Getty Images

BY J.E. REICH/NOV. 11, 2020 1:03 PM EST (2020년 11월 11일)

2019년에는 두 밴드 간의 싸움이 벌어졌다. 아니, 그것은 신인 밴드 라이벌 간의 경쟁이 아니었다. 대신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음악적 힘을 갖고 있는 K-pop 그룹 BTS와 블랙핑크 사이였다.

두 그룹 간의 이 경쟁은 반드시 어떤 종류의 실제 경쟁에 기반한 것은 아니었지만, 음악 트렌드에 대한 열렬한 추종자들과 통계자들이 열광했다. 과거의 팝 음악 경쟁과는 달리 (*NSYNC 대 백스트리트 보이즈 참조), 다운로드 및 스트림을 계산하여 인터넷 시대의 메트릭으로 인기를 측정하는 것으로 요약되었다. 그리고 Bloomberg에 따르면 승자는 마침내 Blackpink라고 선언할 수 있을 것 같다.

Bloomberg의 월간 팝스타 파워 랭킹에 따르면, 티켓 판매, 앨범 판매, Spotify 스트림, YouTube 조회와 같은 기준을 기반으로 뮤지션의 성공을 측정하는 추적기에서 Blackpink가 이 차트에서 전체 1위를 차지한 2020년 11월이 최초의 기록이다. 여전히 질문은 남아 있다. 블랙핑크의 세계 지배에 대한 설명? 아래의 순서대로 블랙 핑크가 어떻게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밴드가 되었는지 알아 보려면 계속 읽어보십시오.

Blackpink’s YouTube videos are racking up the views
블랙핑크의 유튜브 비디오들이 조회수를 끌어 올리고 있다

블룸버그의 월간 ‘팝스타 파워랭킹 트랙커‘ 2020년 11월호에 따르면 블랙핑크가 현재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밴드라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숫자와 지표들이 물꼬를 튼 것으로 보인다. 트랙커에 따르면, 이 여성그룹 앞에 놓인 K-pop 현상은 2020년 10월 유튜브에서 10억 뷰 기록으로 1위를 했고, 음악 플랫폼 스포티파이에서도 3억 1,910만건의 스트림을 기록, 같은 4주 동안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두 번째로 높은 청취 기록을 세웠다.

스포티파이의 제러미 얼리치(Jeremy Erlich) 음악 공동대표는 블룸버그와의 2020년 11월 인터뷰에서 블랙핑크가 스트리밍 플랫폼 차트에서 성공한 것이 음악의 세계화에 의한 것이라고 단호하게 주장했다.

얼리치는 블랙핑크의 음악과의 첫 만남에 대해 “블랙핑크를 절반도 이해할 수 없었고, 비쥬얼도 믿을 수 없었고, 여자들은 스타였고, 음악도 좋았고,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제쳐두고”라고 회상했다. “오늘날의 세계에서 언어는 장벽이 아닌 것 같습니다. K-Pop은 정말 주류 문화로 빠져 들었습니다.”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Blackpink 멤버 Jisoo, Jennie, Lisa, Rosé는 영어, 일본어, 태국어, 한국어, 중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며 Erlich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것 같다.

하지만 블랙핑크가 현재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악 그룹으로 군림하고 있지만, 블룸버그에 따르면, 그들의 통치가 실제로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는 알 수 없다.

Will Blackpink stay the most popular group in the world?
블랙핑크가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그룹으로 남을 것인가?

Roger Kisby/Getty Images

블룸버그 매체가 2020년 11월 발표한 ‘팝스타 파워 랭킹’ 트랙커에서 (랭킹이) 매달 갱신되는 것에 대해 설명했듯이, 블랙핑크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음악적 활동을 결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측정 항목이 보기만큼 명확하지는 않다. 예를 들어, 이 매체는 블랙핑크가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그룹으로 결정되었지만(힙합 아티스트 Pop Smoke 팝 스모크가 2위를 차지하고 래퍼 Cardi B가 3위를 차지한), 10월의 그들의 최신 앨범인 The Album은 여전히 가장 대중 음악의 인기 있는 시장 중의 하나인 미국에서 차트 1위에 오르지는 못했다고 언급했다.

게다가, 블랙핑크는 여전히 동료 K-pop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BTS와 싸워야 하는데, Forbes와 같은 출판물들은 2020년에 궁극적으로 BTS가 블랙핑크를 매출과 스트림에서 이길 것이라고 예측했다. 포브스는 이후 2020년 9월에 이 소녀 4인조 그룹이 또 다른 주요 시장인 영국에서 Top 40에서 최상위를 확보한 최초의 K-pop 그룹이 된 후, 이러한 초기 전망에 대한 부록을 발표했지만, 2020년 이 둘 중 누가 이길지는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The untold truth of Blackpink
블랙핑크의 알려지지 않은 진실

Roger Kisby/Getty Images

BY DESIRÉE O/JUNE 10, 2020 9:15 AM EST/UPDATED: OCT. 28, 2020 10:37 AM EST (2020년 6월 10일)

(이 기사는 6월 10일에 작성된 것으로 통계 등에 11월 10일 현재와 다른 것이 많다는 것을 참조하기 바람)

K-pop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음악 산업 부문의 하위 카테고리에 속하는, 매우 쿨하지만 열광적으로 핫한 한국의 팝 음악으로 이해하면 됨)이라는 한국 대중음악은 처음 시작했던 나라들을 넘어 큰 인기를 끌게 되었다. 2018년 롤링스톤은 ‘최근 5년간 틈새 장르에서 50억 달러 규모의 글로벌 산업으로 불어난 케이팝이 세계적으로 폭발’된 것을 다뤘다. 그러한 케이팝계의 현장을 주도하는 그룹 중 하나가 블랙핑크다.

2016년 데뷔한 블랙핑크가 공연할 때마다 무대에 오르는 지수, 제니, 로제, 리사 이 4명의 여성을 만날 수 있다. 타임지는 2019년이 되면 “이제 막 세계 투어를 시작한 그룹일 수도 있다”고 언급했지만, 2019년 그 때는 이미 “한국을 훨씬 넘어선 강력한 팬층”을 보유하고 있어서 “급속한 상승세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고 했다.

이러한 성공이 블랙핑크에 대해 여러분이 알고 있는 몇 가지 이유일 수도 있지만, 경쾌한 가사와 가끔 눈에 띄는 랩을 결합한 이 그룹을 고려할 때, 대부분의 K-pop 스타들이 따라야 하는 규칙들을 확실히 준수하고, 그들의 명성에 대한 많은 측면들은 엄격하게 통제되고, 그들의 사생활은 대부분 비밀에 부쳐진다. 우리가 블랙핑크의 여성들에 대해 결코 알지 못할 많은 세부사항들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우리는 여러분을 진정한 블링크처럼 느끼게 할 이 그룹에 대한 다음과 같은 알려지지 않은 진실의 단편들을 여러분에게 알려 드릴 수 있다. 블링크(Blink)는 그들의 팬을 부르는 이름이다. 알고 있다고요? 블랙핑크의 세계에 대해 이미 뭔가를 배웠군요! 이제, 더 많은 것을 위해 계속 읽으시오.

There’s more to Blackpink’s group name
블랙핑크의 그룹 이름에 더 많은 것이 있다

Jc Olivera/Getty Images

블랙핑크라는 이름은 확실히 그 자체로 멋지지만, 알고 보면 두어 가지 색깔 이상의 것이 있다. 우선, Refinery29에 따르면 BLΛƆKPIИK로 스타일화할 수 있다고 한다. 그 외에도 2016년 Allkpop은 블랙핑크의 레이블인 YG엔터테인먼트 대표가 이 그룹 이름의 의미에 대해 입을 열었다고 설명했다.

업계의 전문가는 “블랙핑크의 의미는 핑크색에 대한 공통된 인식과 모순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고 설명했다. “핑크는 예쁜 모습을 그리는데 흔히 쓰이는데 블랙핑크는 사실 ‘예쁜 게 전부는 아니다’라는 뜻”이라며 이 두 색깔은 그룹 내 여성들이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대단한 재능을 아우르는 팀”이라는 사실을 대변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Stylecaster는 개인 멤버의 경우 Jennie Kim과 Jisoo Kim이 모두 실명을 사용하지만 단순하게 제니(Jennie)와 지수(Jisoo)라고 사용한다고 언급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리사는 프란프리야 마노반(Pranpriya Manoban)의 원래 이름을 랄리사(Lalisa Manoban)로 바꾸었는데 마침내 Lisa만으로 줄여서 사용한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outh China Morning Post)에 따르면 로제(Rosé)의 본명은 로잔 채영 박(Roseanne Chae-young Park )으로, 로제(Rosé)가 예명에 대한 영감을 얻은 곳이라고 추측한다. 그들이 가수 생활을 하면서 부르기로 선택한 이유가 무엇이든지 간에, 우리가 들은 대로, K-pop 그룹의 여성들에 관한 것이라면, 다른 이름으로 된 장미 한송이는 달콤한 냄새가 날 것이고, 이 경우에도 역시 달콤하게 들릴 것이다.

The K-pop singers are multilingual
K-pop 가수들은 다국어를 구사한다

Natt Lim/Getty Images

이들이 비록 K-pop 그룹이지만 블랙핑크의 모든 멤버가 원래 한국 출신만은 아니다. 그들이 여러 나라에서 살았다는 사실은 부분적으로, 그들이 왜 다국어를 하는지에 대한 이유이다. 빌보드(Billboard)에 따르면 그들은 5개 언어를 구사하면서 “팬들과 직접 소통 할수 있기 때문에 국제 K-pop 현장에서 약간의 우위를 점하고 있다”며 그 결과 팬들과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태국어, 영어로 대화할 수 있다고 전했다.

타임지에 따르면 로제(Rosé)는 뉴질랜드에서 태어났지만 ‘호주에서 자랐다.’ 그래서 그녀는 영어를 구사하고 ‘한국어 노래’뿐 아니라 ‘두 언로된 곡’을 다 잘 다룬다. 제니는 또 “2010년에 한국으로 돌아가기 전 뉴질랜드에서 5년동안 살았다”며 “한국어와 일본어 외에 유창한 영어를 구사한다”고 했다.

리사는 태국 출신으로 모국어와 함께 영어, 일본어, 기초 중국어뿐만 아니라 한국어까지 구사한다. 타임은 “2011년 한국으로 건너온 이후 배우기 시작했다”고 설명한다. 지수는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하지 못하는 유일한 멤버”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보컬리스트는 3개 국어인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를 구사할 수 있다.” 이미 완벽하게 명확하지 않지만, 블랙핑크 여성 멤버들은 노래할 때 재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언어로 말할 때도 매우 능숙하다.

Blackpink’s success certainly isn’t based on ‘quantity’
블랙핑크의 성공은 확실히 ‘양’에 기반한 것이 아니다

youtube

블랙핑크는 가요계의 정상에 오르기 위해 페이지 가득한 노래 리스트가 필요하지 않다는 증거를 보여주고 있다. 빌보드에 따르면, 솔직히 2018년까지 블랙핑크는 그 당시 9곡만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역대 최고의 한국 여성 연예인”이 되었다고 한다. 블랙핑크는 자신들의 곡 중 일부를 재출시했지만 블랙핑크의 성공은 “양보다 질”로 돌릴 수 있다.

9곡 모두 빌보드 핫 100 차트에 진입했다는 점에서 이 같은 의견이 뒷받침되는 것 같다. ‘Kick It’이 89위로 제일 낮은 순위를 찍은 가운데 ‘As If It’s Your Last 마지막인 것처럼’이 43위로 올라섰고, ‘Playing With Fire 불장난’이 26위로 올라섰다. 다른 히트곡들은 ‘See You Later’가 10위권에 진입했고, ‘Don’t Know What To Do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겠다’가 9위, ‘Really’이 8위로 올라섰고, ‘Kill This Love 킬 디스 러브’와 ‘Forever Young 포버 영’이 모두 2위에 오르는 등 더 좋은 성적을 거뒀다. 하지만 2018년 6월, 그들의 싱글 ‘Ddu-Du Ddu-Du’가 ’55위로 데뷔한 뒤에 결국 1위에 올랐을 때 역사를 만들었다’고 평가 받는다.

분명히 이 그룹의 노래는 “그들의 밝고 폭발적인 일렉트로닉 댄스-힙-팝 사운드를 만날 수 있으며 더불어 포크팝 발라드 ‘Stay’의 부드러운 면모, 그리고 그들의 매혹적인 퍼포먼스 덕분에 이 그룹의 노래들은 “팬들을 끌여들이는 것”이다. 무슨 소동이 벌어지는지 한번 볼까요? Vulture가 “K-pop과 음악의 미래를 위한 역사적인 순간”이라고 부른 그들의 2019년 코첼라 공연을 확인하십시오.

Blackpink has broken multiple YouTube records
블랙핑크는 여러 차례 유튜브 기록을 깼다

YouTube

블랙핑크는 모던 음악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기획된 K-pop 그룹으로, 그들과 동급인 보이그룹 BTS와 매우 유사하다. 이것은 그들이 자주 빌보드 핫 100 차트를 장악할 뿐만 아니라 유튜브에서도 주목 받는 것을 의미한다. 후자의 위업은 블랙핑크가 유투브 기록을 여러 번 갈아치우는 데 도움을 준 그들의 매우 세련된 패션, 춤으로 가득 찬, 재시청할 가치가 있는 영상들 덕분에 별 어려움이 없는 것이다.

버라이어티는 “2019년 4월 4일 공개된 이 그룹의 ‘Kill This Love’ 영상은 첫 24시간 동안 5,670만 뷰를 기록”하여 “그 이전의 레코드 보유자인 아리아나 그란데의 ‘thank u, next’를 이겼다”고 전했다. 2020년 6월 현재 거의 8억 5,000만 뷰를 기록하고 있다. 여기에 빌보드는 2019년 1월 ‘뚜두뚜두‘가 6억 2,150만 뷰를 기록하며 ‘K팝 그룹 부문 1위 동영상’이 됐고, 올해 11월 포브스는 ‘K팝 그룹 최초로 유튜브 조회수 10억뷰’를 달성한 뮤직비디오가 됐다’고 전했다. 네, 10억.

포브스에 따르면, 2019년 11월 3,120만 명의 구독자를 확보하여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구독하는 음악 그룹”이 되었다. 이 유튜브 플랫폼에서 대규모 추종자들의 도움으로 이러한 조회수가 발생했다. 이 숫자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 6월 현재 약 3,600만 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그런 추세라면 얼마 지나지 않아 가입자 명단에서 4,000만, 5,000만 명의 이름을 보게 될 것이다.

Blackpink has broken multiple YouTube records
Blackpink also dominates social media and streaming
블랙핑크는 유튜브의 기록을 수차례 깼으며 소셜 미디어와 스트리밍 또한 장악하고 있다

Chung Sung-jun/Getty Images

그룹으로서, 그리고 개인으로서, 블랙핑크는 소셜 미디어에서 다른 활동들을 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타임은 “2020년 6월 현재 3,300만 명이 넘는 팔로워를 보유한 ‘리사‘가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많이 팔로우한 K팝 여성 아이돌일 뿐 아니라 2019년 4월 인스타그램 블랙핑크는 ‘1,64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플랫폼에서 가장 많은 팔로우를 보유한 K팝 그룹 계정’이었다”고 전했다. 그 숫자는 급격히 증가했고, 이 글쓰기가 시작되었을 때, K-pop 슈퍼스타들은 그룹 인스타그램에 2,360만 명의 팔로워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에서 블랙핑크 팬들이 이 그룹의 사랑에 빠질 수 있는 곳은 인스타그램뿐만이 아니다. 유튜브 구독자 3,620만 명과 함께 이 그룹은 트위터에도 40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으며, 스포티파이의 ‘월간 청취자’도 2,000만 명에 육박하고 있다. E! News에 따르면, 이러한 충실한 청취자들은 블랙핑크의 “그래미상 수상 아티스트인 듀아 리파와의 콜라보레이션 트랙인 ‘Kiss and Make Up 키스 앤 메이크 업’이 스포트파이 역사상 한국 가수가 노래한 노래 중 가장 많이 스트리밍이 된 곡”이 된 이유 중 하나이며, 2019년 6월 ‘2억 4,700만 회 이상의 스트림’이 되었다. 이어 2020년 5월 레이디 가가와 함께 ‘Sour Candy 샤워 캔디’를 출시했다. 포브스는 “367만 명이 넘는 청취자로 글로벌 스포티파이 차트에서 6위를, 미국에서 757,000 이상의 스티리밍으로 12위를 차지했다고” 언급했다.

분명 온라인에서 블랙핑크에 대한 사랑에 빠져 열중한다면, 그런 일을 열심히 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을 찾기는 어려울 것이다.

This top K-pop group has plenty of famous fans
이 최고의 K-pop 그룹은 유명한 팬들이 많다

Natt Lim/Getty Images

블랙핑크는 전 세계에 수백만의 팬뿐만 아니라 — 그들을 “일반인”이라고 부를 수 있을까요? — 이 그룹에는 동료 연예인 팬들도 있다. 음악 업계에 따르면 Drake와 Halsey가 예전에 이 그룹과 함께 작업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으며, 빌보드에 따르면, 이전에 K-pop의 BTS와 몬스타 엑스와 함께 작업을 했던 Charli XCX, Todrick Hall, Zedd, and Steve Aoki는 실제로 블랙핑크와 함께 작업을 원한다고 밝혔다. 해리 스타일즈 (Harry Styles)는 2019년 4월 블랙핑크 콘서트에서 관중석에서 모습을 드러냈으며, 디플로(Diplo) 역시 재든 스미스(Jaden Smith)처럼 같은 달 이 네멤버와 함게 포즈를 취했을 때 “문자 그대로 검정색과 핑크색을 입고” 있었다.

음악계를 넘어 2019년 봄 미국 방문 때 블랙핑크를 자신의 쇼에서 반긴 제임스 코든(James Corden)은 기분이 좋을 때 자신의 노래 중 한 곡에 노래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블랙핑크가 코첼라에서 공연하는 동안 관중석에서 목격된 모델 켄달 제너(Kendall Jenner), 헤일리 비버(Hailey Bieber)도 마찬가지다. 빌보드가 말했듯 분명히 그들은 “블링크 팬덤”에 합류했다.

블랙핑크의 스타들은 레이디 가가(Lady Gaga), 듀아 리파(Dua Lipa), 아리아나 그란데(Ariana Grande), 빌리 에일리쉬(Billie Eilish), 파렐 윌리엄스(Pharrell Williams), 여배우 니나 도크레브(Nina Dobrev), 윌 스미스(Will Smith), 재다 핑켓 스미스(Jada Pinkett-Smith) 등 업계 최고의 스타들과도 만나 협력하고 있다고 Koreaboo가 밝혔습니다. 이쯤 되면 블랙핑크의 숙녀들은 연예계 엘리트들과 친선을 맺는데 전문가임이 분명하다.

Blackpink is willing to help out when tragedy strikes
블랙핑크는 비극이 닥치면 기꺼이 도와준다

Stuart C. Wilson/Getty Images

케이팝 음악계의 최고 그룹 중 하나인 블랙핑크 멤버들은 분명 명성에 맞는 혜택을 누리고 있다. 그것은 그들에게 개인적인 특전이나 직업적인 특전을 모두 제공하지만, 또한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그들의 행운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그들이 2019년 4월에 강원도 화재 희생자들을 돕기 위해 4천만 원(약 3만 5,000 달러)을 기부한 것도 바로 그런 일이다.

Soompi에 따르면 “4월 4일 오후 7시쯤 고성군 일성리조트 인근에서 산불이 발생해 곧바로 속초 시내로 번졌다”고 한다. “다음 날 강원도 고성군, 인제군, 속초, 강릉, 동해시에 재난사태가 선포됐다.” 분명히 “재산피해 및 정전사태”와 함께 “주민 수천 명이 긴급 대피소로 대피”했다. “슬프게도 한 사람이 죽고 11명이 다쳤다고,” 보도되었다.

이에 대해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블랙핑크의 “각 회원”이 “1000만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고 Allkpop이 보도했다. 이 그룹은 소셜 미디어(Allkpop을 통해)에도 “우리는 강원 지역 주민들의 고통에 공감한다”고 글을 남기기도 했다. 팬들은 “진짜 천사들…. 그들은 정말 사랑스러운 마음을 가지고 있다,“며 “그들은 진정한 아이돌이고 진정한 영감이다.”와 같은 내용들을 트윗했다.

Their fans are also willing to step up
팬들도 기꺼이 동참한다

Timothy Norris/Getty Images

K-pop의 팬들은 거의 틀림없이 세계에서 가장 충성스럽고, 참여를 하고, 심지어 강박적인 음악 애호가들일 것이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outh China Morning Post)에 따르면 “K-pop의 열성팬들은…. 한국에서 음악적 경력을 쌓게도 그것을 깨뜨리게도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들은 또한 의견과 행동을 잘 활용하는 중요한 능력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 이는 그들이 5월 말과 2020년 6월 초에 했던 일이다.

블랙핑크가 레이디 가가와 협업했을 때, 블랙핑크와 레이디 가가의 팬들은 확실히 감격했다. 그러나 ‘Sour Candy 슈어 캔디‘라는 싱글이 발매되었을 때, 최소한 한 명의 미니애폴리스 경찰관의 손에 조지 플로이드의 죽음과 기타 흑인에 대한 끔찍한 폭력 행위에 대한 대응으로 미국과 그 밖의 지역에서 시위가 벌어지고 있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에 따르면, 블랙핑크의 팬들은 국제적인 관심을 받은 상황에 대해 “#BlackLivesMatter,”를 존중하기 위해 온라인에서 그 싱글곡이 유행하는 것을 막기 위해 움직였다”고 한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SourCandy] 해시태그를 사용하지 말고 대신 #BlackLivesMatter(흑인의 생명도 중요하다는 뜻) 해시태그를 지원하도록 부추겼다”고 말했다. 블랙핑크 아시아 트위터(Blackpink Asia Twitter)는 K-pop 그룹의 다른 지지자들이 했던 것과 같은 요청을 한 후 트위터에 “조지 George, 브레오나 Breonna [Taylor], 아흐마우드 Ahmaud [Arbery], 그리고 이 비인간적인 폭력과 불의의 희생자들에게 경의를 표한다. #BlackLivesMatter”라고 했다.

The members of Blackpink are rich (but maybe not as rich as you’d think)
블랙핑크 멤버들은 부자다(생각만큼 부자가 아닐 수도 있다)

Rich Fury/Getty Images

E! News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SM 엔터테인먼트, JYP 엔터테인먼트, YG 엔터테인먼트(블랙핑크의 힘) 등 4대 기업의 “합계 수익”이 “2018년에 약 10억 달러[USD]를 기록”했는데 이것이 왜 케이팝이 돈 버는 기계라 불리는 이유라고 전했다. 한 투자자는 “2019년 K-POP 에이전시의 수익[손실]이 51.5%에 달한다”고 언급했다. E! News에 따르면 블랙핑크,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동방신기, 엑소 그룹 순서대로 “현재 가장 부유한 K-pop 그룹”의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이 스타들을 부유하게 만드는 것은 음악뿐만이 아니다. 스타일캐스터(Stylecaster)는 블랙핑크 소속 가수들이 샤넬, 아디다스, 삼성, 이브생로랑, 디올 뷰티 등 정상급 브랜드와 광고 계약 및 브랜드 홍보 계약을 맺고 있다고 설명한다. Celebrity Net Worth에 따르면, 제니, 리사, 로제, 지수 등 각 멤버의 재산을 800만 달러로 추산한다. 분명 많은 돈이겠지만, 여러분은 그들의 성공을 고려해 볼 때 그들이 더 많은 돈을 가질 것이라고 추측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여성들의 재산은 다른 정상급 K-pop 스타들의 재산과 비슷한 것 같다.

예를 들어, BTS의 J-Hope가 1,200만 달러로 약간 더 많기는 하지만, , 슈가, RM, 지민, 정국, V 등의 멤버들 대부분은 각각 800만 달러의 재산이 있다. 물론, 그들이 가지고 있는 돈은 싸이가 가지고 있는 6천만 달러의 일부분일 뿐이다. 싸이가 그들이 미래에 바라는 롤모델일까요?

The women of Blackpink are among the most powerful celebrities in the world
블랙핑크의 여성들은 세계에서 가장 파워풀한 연예인 중 한 명이다

Rich Fury/Getty Images

블랙핑크는 투어 매진주요 브랜드와의 계약은 말할 것도 없이 발표곡들이 차트에 오르고 그들의 뮤직 비디오들이 매번 기록을 경신한 덕분에 이 그룹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영향력이 커졌다. 실제로 포브스코리아는 2019년 4월 한국내 파워 셀럽 40위 목록을 발표했는데 E! News에 따르면 BTS가 2위, 워너원이 3위, 강다니엘이 4위, 레드벨벳이 5위를 차지했다. 블랙핑크는 1위를 차지했다.

Soompi는 “포브스코리아가 2018년 3월부터 2019년 2월까지 이 기간에 카카오가 제공한 검색순위를 살펴 150명의 후보자로 좁혔다”면서 당시 스캔들에 연루된 K팝 스타는 모두 “배제”됐다고 설명했다.

같은 해 블랙핑크는 ‘기업, 연예, 스포츠, 정치, 과학, 건강 등의 미래를 형성하고 있는 유망주 100명을 스팟라이트(spotlight)로 선정하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타임 100에도 이름을 올렸다. 타임지의 캣 문(Kat Moon)은 “블랙핑크의 스타들은 미국에서 여전히 뜨고 있을지 모르지만, 그들의 코첼라 공연은 “언어 장벽을 넘어 글로벌 무대에서 활약하는 한국의 힘의 새로운 시대를 예고했다”라고 지적하며 이들의 상황을 설명했다. 블랙핑크의 팬들은 이 그룹이 차트 1위를 달리고, 기록을 깨며, 돈을 버는 K-pop 활동을 통해 이러한 영향력으로 계속해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보고 싶어할 이유가 있다.